Tuesday, January 5, 2010

Nyquist sampling.

Normally, the Nyquist sampling theorem(proposed by Harry Nyquist in 1928) states that for adequate sampling, the sampling frequency needs to be twice or more than the highest frequency in the input signal.


모든 3D rendering과정은 signal processing에서 sampling과 reconstruction의 과정과 같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생각한다. 이 sampling 얘기만 나오면 하는 얘기 중에 하나가 Nyquist sampling 원리일 것이다. 그만큼 중요하기에 여기 짧은 글이나마 올려 본다.

signal processing을 통한  Anti-Aliasing 부분은 3D CG rendering에서 너무도 중요한 부분이다. 이 신호 체계의 기본 컨셉을 이해 해야 왜 그렇게 rendering뿐만 아니라 이곳 저곳에서 짜르고 미리 나누고 미리 막고 sampling하고 sub-sampling하고 filtering 해야 하는가를 이해 할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기회 있을때 이런 신호체계에 대해 더 자세히 얘기해 보기로 하겠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