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day, March 15, 2010

故 법정스님 삼가 명복을 빕니다.

모든 분들에게 깊이 감사드린다.

내가 금생에 저지른 허물은 생사를 넘어 참회할 것이다.
내것이라고 하는 것이 남아있다면 모두 맑고 향기로운 사회를 구현하는 활동해 사용해 달라.

이제 시간과 공간을 버려야겠다.

법정스님은 머리맡에 남아 있던 책을 약속한 대로 스님에게 신문을 배달한 사람에게 전해줄 것을 상좌에게 당부했다.

절대로 다비식 같은 것을 하지 말라.
이몸뚱아리 하나를 처리하기 위해 소중한 나무들을 베지 말라.
내가 죽으면 강원도 오두막 앞에 내가 늘 좌선하던 커다란 넙적바위가 있으니 남아 있는 땔감 가져다가 그 위에 얹어 놓고 화장해 달라.
수의는 절대 만들지 말고, 내가 입던 옷을 입혀서 태워 달라.
그리고 타고 남은 재는 봄마다 나에게 아름다운 꽃공양을 바치던 오두막 뜰의 철쭉나무 아래 뿌려달라.
그것이 내가 꽃에게 보답하는 길이다.

어떤 거창한 의식도 하지 말고,
세상에 떠들썩하게 알리지 말라.
그동안 풀어놓은 말빚을 다음 생으로 가져가지 않겠다.
내 이름으로 출판한 모든 출판물을 더 이상 출간하지 말아주기를 간곡히 부탁한다
사리도 찾지 말고, 탑도 세우지 말라고

당부하셨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Subscribe to Post Comments [Atom]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