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day, February 14, 2010

Incident Radiance and Irradiance,


Left: Incident Radiance(Illumination Environment Map)
Right: Irradiance Environment Map


아마도 그리 흔히 우리가 흔히 쓰는 용어 말고도 "Radiometry" 측면에서 보면 왼쪽 이미지는 Incident Radiance(Illumination Environment Map), 오른쪽의 이미지는 Irradiance Environment Map이라고 좀 더 전문적인 용어로 쓸 수 있겠는데 뭐 이런 것까지 알 필요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겠지만 HDRI을 사용한 image-based lighting같이 현실에 존재하는 light information을 캣치하여 image-based caches 형태로 3D rendering 속에 집어 넣어 illumination을 계산하는 기술이 대중화가 된 이 시점에 이미 우리는 알게 모르게 이 구역까지 침범 하지 않았나 싶어 소개 할까 한다.

빛의 여정을 CG로 재현하는 과정에서 재현 이전에 우리는 분석 단계를 필히 거쳐야 하는데 이런 복잡한 빛의 성질을 조밀 조밀 따져가며 분석 할때 우리는 그 빛의 양을 재는 단위가 필요한 것은 당연 할 것이다. 그 기준으로는 Time, Space Angle이 있을 것이고 여기서 파생된 구체적인 기준을 보면 아래와 같을 것이다.

"per unit time, per unit area, per unit direction, per steradian (solid angle), power insident, power emitted."

이런 기준을 이용하여 다양한 빛의 성질을 표현하는 단위가 생겨 나게 되었는데 이는 아래와 같을 것이다.

(inputs: between the surface normal and the angle of insidence)
Irradiance: power incidnet upon unit area dA per unit time
Radiant exitance: pover emitted per unit area per unit time
Radiant intensity: power per solid angle dw per unit time
Radiance: power incident on a unit surface area dA from a unit set of directions per unit time

이 중에서 우리가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단위가 처음에 언급한 Radiance와 Irradiance가 되는데 좀 더 깊이 있는 image-based illuminating의 이해와 활용을 위해서는 알아야 할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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